목회철학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목회철학 HOME

목회철학

감사 60년, 비전 100년 어떻게 목회할 것인가?

하나님의 은혜로 구파발교회가 창립 60주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하나님께서 베풀어주신 은혜 에 온 성도가 감사를 드리는 해로 정했습니다. 그래서 전교인 한마음체육대회, 창립기념 열린음악회, 원준상 선교사 초청 창립기념 치유부흥회, 창립기념 축하음악회, 창립 60주년기념 감사예배 및 임직식, 구파발교회 60년사 발간, 60주년 해외선교사 파송을 하게 됩니다. 또 새 성전은 은평뉴타 운 개발과 함께 지역주민을 위한 목회정책에 맞추어 건축했는데 국민일보주최 교회건축문화 대상 후보로 선정되었습니다.


구파발교회는 앞으로 100주년까지 40년간 어떤 비전으로 목회할 것인가?

교회는 선교적 관점에서 하나님의 비전을 알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목회를 해야 합니다. 하 나님께서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에게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통하여 복을 얻으리라’는 말씀을 중심 으로 기독교 세계 선교역사를 통하여 하나님의 비전을 발견하려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 조하실 때에 세계의 중심을 가나안땅으로 보셨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가나 안땅은 세초부터 세말까지 여호와의 눈이 항상 그 위에 있다’고 하셨기 때문입니다. 천지를 창조하 신 하나님께서 가나안땅에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그리스도를 보내서 십자가에 죽게 하시고 부활시 키시고 승천하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그리스도께서 가나안땅에 오셨다 가신 후 교회가 예루 살렘에서부터 시작하여 온 유다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세워지고 있습니다. 2000년의 기독교 세 계선교 역사를 보면 이미 온 세상에 복음이 전파되어 교회가 세워졌고 이제 복음이 전파될 곳은 미 전도 종족만 남았다고 선교학자들은 보고 있습니다.


기독교 세계선교사 파송 역사를 보면 각 대륙마다 공통점이 있으며 하나님께서 세계선교를 400m 계주와 같은 방법으로 하신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400m 계주는 4명이 참가하여 바턴을 든 사람이 100m씩 달리고 다른 사람에게 바턴을 전합니다. 계주의 특징은 바턴을 받은 사람만 달리 고 나머지 3명은 쉽니다. 세계 선교역사는 하나님의 주권에 의하여 지금까지 이루어지고 있으며 바턴은 예수그리스도입니다. 첫 번째 주자는 초대교회 예수님의 제자들이었습니다. 선교사가 된 사도바울은 복음을 예루살렘에서 유럽에 전하여 교회들을 세우기 시작했습니다. 두 번째 주자는 유럽대륙의 교회들입니다. 유럽대륙에 복음이 전파되고 기독교국가가 되기까지 약 1500여년이라 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유럽대륙에서 영광을 받으시고 신기술을 주시어 경제를 부 강하게 만드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유럽나라들이 전 세계에 땅을 점령하여 식민지를 삼을 때 먼저 선교사가 들어가서 원주민들에 복음을 전하여 교회를 세우게 하셨습니다. 유럽국가들 중에서 영 국이 가장 많은 선교사를 파송하여 대영제국이 되는 복을 받았습니다. 세 번째 주자는 아메리카 대 륙의 교회들입니다. 유럽의 청교도들이 미국으로 건너가서 원주민들이 사는 땅을 빼앗고 정착하 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인구는 적고 땅은 넓어 세계 각국으로부터 이민자를 받아들이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남북전쟁을 겪고 하나님을 믿는 아메리카 합중국으로 만 드는 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 후 미국은 유럽에서 1,2차 세계대전이 일어났을 때에 전쟁 물자를 만들어 양쪽 진영에 팔았습니다. 그 결과 미국은 세계제일의 군사대국이 되었고, 군 수물자를 팔아서 경제 강대국이 되었습니다. 세계가 2차 대전이 끝나고 평화가 왔다고 생각했는데 갑자기 소련이 공산국가를 만들어서 세계 3분의 1을 점령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은 소련의 남진 을 막기 위해 군대를 파견했고 그곳에 먼저 선교사를 파송하여 복음을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 은 가장 많은 선교사를 파송하여 강대국이 되는 복을 받았습니다. 지금 세계는 세 번째까지 선교사 파송의 계주가 끝나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선교사들이 배를 타고 들어와 1차로 해안선을 따라서 복음을 전했고, 2차로 내륙으로 들어가 복음을 전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많은 선교사들을 파송 하는 나라들에게 최고의 강대국이 되는 영광을 주셨습니다. 가나안땅에 예루살렘의 영광, 유럽대 륙의 대영제국의 영광, 아메리카대륙에 미국의 영광입니다.


이제 하나님께서는 아시아대륙의 교회들 중에서 남은 미전도 종족에게 선교할 네 번째 주자를 찾고 계십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인구비례로 미국다음으로 많은 선교사를 파송하고 있어서 하나님께서 우리나라 교회를 네 번째 주자로 사용하실 것이라는 믿음을 갖게 됩니다. 그러나 기독교인 구 천만인의 힘으로는 세계선교 네 번째 주자가 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먼저 우리나라가 네 번째 주자가 되려면 과거에 하나님께서 선교사 파송주자로 사용한 나라들을 연구해야 합니다. 첫 번째 주자인 예루살렘 교회가 마가다락방에서 성령세례를 받은 사람들이 성령에 이끌려 그리스 도를 날마다 사모하며 전했고, 두 번째 주자인 영국의 교회, 세 번째 주자인 미국교회가 복음을 전 하여 기독교를 국교로 정하고 모든 국민이 하나님 말씀 중심으로 살아갈 때 비로소 하나님께서 사 용하셨다는 것을 알고 준비해야 합니다.


만약 네 번째 주자가 통일된 대한민국이라고 믿는다면 선교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나라가 됩니다. 우리나라가 아시아대륙에서 영국과 미국처럼 세계선교의 사명을 감당하려면 평화통일이 되어 최소한 인구가 7,500만 명은 되어야 합니다. 또, 세계선교의 주역이 되려면 국민의 90%이상이 기독 교인이 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많은 성도들이 하나님의 뜻을 알고 중보기도 할 때에 선교현장에 서 영혼구원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한국교회는 질적으로 좋은 선교적 자산을 가지고 있습니 다. 첫째 자산은 선교사들이 우리나라에 복음을 전할 때 ‘네비우스 정책’으로 성장시켰습니다. 네비 우스 정책은 외부의 도움을 받지 않고 교인들이 자발적으로 운영, 전도, 치리하여 교회를 성장시키 는 것입니다. 앞으로 구파발교회의 파송선교사들이 선교현장에서 우리나라 교회가 성장한 네비우 스정책을 적용하여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는 북한의 성도들의 선교적 자산입니다. 북한의 성도들은 70년 동안 많은 고난을 받았습니다. 하나님께서 고난 속에서 연단된 믿음의 용사들을 마 지막 남아있는 미전도 종족을 위한 선교사로 사용하실 것입니다. 지금까지 북한주민은 주체사상 으로 무장되어 있습니다. 주체사상은 성경을 벤치마킹한 사상이라 김일성을 예수님으로 바꾸기만 하면 하나님의 뜻과 비전을 아주 쉽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북한을 복음화하는 최고의 무기가 바 로 마가다락방에서 성령이 임한 후 제자들에게 나타난 예수님의 능력입니다. 예수이름으로 앉은 뱅이가 걷고, 눈먼 자가 눈을 뜨고, 귀머거리가 듣고, 벙어리가 말을 하는 것을 체험하면 북한 주민이 짧은 시간에 주님께 돌아오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탈북자들 중에서 목회자를 양성하고 북한 의 각 도마다 교회를 세우는 비전을 갖고 기도해야 합니다. 또. 아시아 45개국에 파송선교사가 선 교하는 곳마다 마가다락방의 성령체험의 역사가 일어나면 현지인들도 주님께로 돌아올 것입니다. 선교지마다 네비우스 선교정책이 정착되어 현지인들이 스스로 자립하도록 인내를 가지고 기다리 며 기도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구파발교회는 계속하여 마가다락방의 성령체험을 하는 발전소 가 되어야 선교지로 파송되는 선교사들이 구파발교회를 모델로 삼고 선교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 교회는 앞으로 은퇴한 선교사들의 노후를 위해 선교사 안식관을 준비하는 비전을 가지고 나아가야 하겠습니다.




기도제목

  • 은평뉴타운 90%의 복음화
  • 북한의 9개 도에 교회 개척
  • 아시아 45개국 매년 선교사 파송